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분노 조절이 필요할 때

분노 조절장애는 개인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분노를 통제하기 어려워하거나 과도하게 반응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분노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정상적인 감정이지만, 너무 강하게 나타나거나 통제할 수 없을 때는 문제가 됩니다.

 

분노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 일상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보다 더 쉽게 화를 내거나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상황에 비해 과도하게 강한 분노를 표출합니다.

- 일반적인 상황임에도 분노가 길게 유지되며,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 말이나 행동으로 분노를 표출할 수도, 물건을 파괴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가족, 친구, 직장, 학교 등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자신의 분노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거나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 자신과 주변에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작은 일에도 과하게 분노하거나, 분노 중에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느낌이 들거나, 분노 후에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후회하는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진 않나요.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

 

깊게 숨을 쉬거나 명상을 통해 심호흡을 유지하며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고 감정을 안정시킵니다.
분노의 강도가 강할 때는 잠시 시간을 가지고, 감정이 가라앉고 나서 상황을 평가합니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 외에도, 미술, 글쓰기, 운동 등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표출시켜 봅니다.
자신과의 대화함에 있어, 부정적인 말은 분노를 강화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말하고, 자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피로가 쌓이면 감정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휴식과 수면은 중요합니다.
분노를 느낄 때 감정이나상황을 기록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강한 감정을 해소시킬 수 있는 취미활동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감정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무조건 억누르기보다, 그리고 모두 표출하기보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잘 살펴보고 올바르게 표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럼에도, 자신의 감정이 어렵게 느겨지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인정하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만나보세요.

 

유해피 심리상담센터는 공인된 자격증을 가지고 임상 경력이 풍부한 심리 전문가, 임상 심리사를 통해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