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편집성 성격장애를 아시나요?

편집성 성격장애는 일반적으로 근거 없이도 타인에 대한 지속적인 불신과 의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친구나 가족의 선한 의도를 악의적으로 해석하거나 사소한 사건을 크게 과장하여 의도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위협이나 배신에 과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의심과 불신 : 항상 주면 사람들의 의도를 의심하고 믿지 않습니다.

 

선의를 악의로 해석 : 친절한 행동이나 도움을 받는 것조차 악의적인 의도로 해석합니다.

 

강한 방어 기제 : 자신의 의심에 대해 강력하게 방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주관성 : 자신의 극단적인 생각을 강하게 믿기 때문에 현실과의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속적인 의심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 있습니다.

 

성격장애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이유나, 어린 시절에 불안하거나 위협적인 환경에서 자란 경우 학대 경험 등이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신체적 질환이나 뇌 손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부정적 경험이 쌓여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하기 : 명상, 근육 이완법, 호흡 기법과 같은 심리적 안정 기술로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 :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한다.

 

- 새로운 도전하기 :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 도전하여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키운다.

 

- 사람들과 소통하기 :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 목표 세우기 : 일정을 관리하고, 목표를 세워서 달성하는 등 자기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취미 만들기 : 음악 감상, 미술 또는 글쓰기와 같은 창조적인 활동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고 계속해서 의심만 해야 한다면 스스로가 얼마나 괴로울까요?

지속되는 의심은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이 따라옵니다.

친구, 가족, 직장 동료와의 관계는 손상되고 결국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일상이 어려워집니다.

의심이 거둬지지 않으니 관계는 회복되지 않고 더 안 좋은 쪽으로 악순환 되게 됩니다.

 

평범한 일상이 간절하다면 심리상담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안전한 공간, 신뢰할 수 있는 선생님과의 대화로 자기 인식을 강화하고,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문제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안다는 건,

나를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유해피는 언제나 여러분 가까이에 있습니다.

 

유해피 심리상담센터는 공인된 자격증을 가진 임상 경력이 풍부한 심리 전문가, 임상 심리사를 통해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등감을 대하는 방법  (0) 2024.02.28
회복탄력성 중요하다  (1) 2024.02.27
중독에 빠진 사람들  (0) 2024.02.26
청소년 품행장애 해결법은?  (0) 2024.02.23
생각이 너무 많아 고민인 사람  (1) 2024.02.22